본문 바로가기
진리이야기

[하나님의 교회] 구원의 안전장치(安全裝置) - 새 언약 유월절!!

by 또별이 2021. 9. 7.

 

 


유비무환(有備無患)

 

「준비가 있으면 근심이 없다」 라는 뜻으로,

미리 준비(準備)가 되어 있으면 우환(憂患)을

당(當)하지 아니함.

또는 뒷걱정이 없다는 뜻.

 

출처 : 네이버 한자사전


 

 

'한 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것이 인생' 이라고 합니다.

어떠한 사건, 사고들이 앞으로의 나에게 닥칠 지 모르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지혜"이겠죠~

성경 속에서도 이러한 지혜를 겸비하고 있었던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남유다의 제 13대 왕이었던 【히스기야 왕】 입니다.

 

 

 하나님만을 절대적으로 의지한 히스기야.

 

 

히스기야왕의 이 모든 충성스러운 일이 있은 후에 앗시리아의 산헤립왕이 유다를 침략하여 요새화된 성들을 포위하고 쳐서 그 성들을 점령하려고 하였다... 히스기야는 산헤립이 예루살렘을 치러 온 것을 보고 신하들과 군 지휘관들을 소집하여 상의한 후에 성 밖에 있는 샘물을 막아 버리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그는 성 안의 모든 사람들을 군 지휘관들의 명령에 따르게 하고 그들을 성문 광장에 모아 이렇게 말하였다. '여러분은 마음을 굳게 먹고 용기를 가지고 앗시리아 왕이나 그의 군대를 조금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그보다 훨씬 더 강한 힘을 가지신 분이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그에게는 많은 군대가 있지만 다 사람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가 계십니다. 그 분이 반드시 우리를 돕고 우리를 대신하여 싸우실 것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앗시리아군의 진영에 한 천사를 보내 장군들을 포함하여 장교와 사병을 모조리 죽였다...이와같이 여호와께서는 히스기야와 예루살렘 주민을 앗시리아의 산헤립왕과 다른 모든 대적들에게서 구출하시고 그들을 사방으로 보호하셨다.

[역대하 32장 1~22절]

 

 

솔로몬 왕의 사후, 이스라엘은 '북 이스라엘'과 '남유다' 두 왕국으로 나뉩니다.

히스기야는 '남유다' 왕이었고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준행했던 왕 중 하나였습니다(대하 29:2).

위 성경 구절을 보듯, 히스기야는 하나님을 향한 깊은 믿음을 소유했던 왕이었죠..

적군이 쳐들어오는 와중에서도 조금의 두려움 없이 하나님의 도우심과 구원이 있으리라는히스기야의 굳건한 믿음은 과연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요?

이를 알기 위해 히스기야 왕이 행한 '충성스러운 일'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히스기야의 유월절 준비.

 

 

히스기야왕은 온 이스라엘과 유다와 특별히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지키자고 모든 사람들을 초대하였다... 북쪽 단에서부터 남쪽 브엘세바까지 온 이스라엘이 공포하여 예루살렘에 함께 모여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지킬 것을 호소하기로 결정하였다. 이것은 율법에 기록돈 대로 많은 사람들이 모인 가운데 유월절을 지키지 못한 지가 오래 되었기 때문이었다...'이스라엘 백성 여러분, 여러분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께 돌아오십시오. 그러면 그분은 앗시리아 왕의 손에서 벗어나 살아 남은 우리에게 돌아오실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들처럼 고집을 피우지 말고...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십시오. 그러면 그가 여러분에 대한 노여우심을 거두실 것입니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는 은혜롭고 자비로우신 분이시므로 여러분이 돌아오기만 하면 여러분을 외면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사자들이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의 전 지역을 돌아다니고 또 스불론까지 갔으나 사람들은 그들을 비웃고 조롱하였다.

[역대하 30장 1~9절]

 

 

오랜 세월동안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던 지난 죄를 회개하며 히스기야왕은 남 유다 뿐 아니라, 북 이스라엘 지역까지 보발꾼을 보내어 함께 유월절을 지키자고 전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히스기야와 남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의 유월절을 거룩하게 지켜 행했습니다. 이처럼 '유월절을 지킨 것'이 하나님을 향한 히스기야의 '충성스런 일'이었던 것이죠..

그런데,「유월절」은 어떤 절기이기에 히스기야 왕이 이토록 간절히 이스라엘 모든 이가 유월절을 지키기를 원했던 것일까요?

 

 

 

'유월절' 절기에 담긴 하나님의 권능.

 

 

여호와께서 이집트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지금부터 너희는 이 달을 한 해의 첫 달로 삼고... 너희가 준비할 어린 양은 흠이 없고 1년된 수컷이어야 하며... 이 달 14일까지 간직해 두었다가 해질 무려베 모든 양을 잡고...이것은 나 여호와의 유월절이다... 그 피는 너희가 살고 있는 집의 표시가 될 것이다. 내가 피를 보면 너희를 넘어가겠다. 내가 이집트를 벌할 때에 너희에게는 아무 해가 미치지 않을 것이다. 너희는 이 날을 나 여호와가 행한 일을 기억하는 명절로 삼아 기념하고 대대로 지켜라.

 [출애굽기 12장 1~14절]

 

 

넘을 유, 건널 월, 마디 절. "유월절(PASSOVER)은, 재앙이 넘어가는 절기" 입니다.

다시 말해, 유월절을 지키면 어떠한 재앙속에서도 하나님의 보호와 도우심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유월절을 하나님께서는 명절로 삼아 대대로 지키라고 명하셨습니다.

이는 출애굽 당시만이 아니라, 어느 시대에든지 유월절을 지키면 하나님의 보호와 도우심의 권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유월절의 권능을 깨달은 히스기야 왕은 온 이스라엘이 유월절을 함께 지키어 앗시리아의 군대에서 하나님의 보호를 받기를 바랬던 것이지요~

그러한 굳건한 믿음으로 유월절을 지켰던 히스기야와 남 유다 백성들은 강국이었던 앗시리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유월절을 비웃던 북 이스라엘의 최후.

 

 

히스기야왕 4년 곧 이스라엘의 호세아왕 7년에 앗시리아의 살만에셀왕이 이스라엘을 침략하여 사마리아성을 포위하였다. 포위당한 지 3년 만에 사마리아성이 함락되었다. 그 때는 히스기야왕 6년이며 이스라엘의 호세아왕 9년이었다. 앗시리아 왕은 이스라엘 사람을 포로로 잡아 앗시리아로 끌고 가서 할라성과 고산 지역에 있는 하볼 강변과 메디아의 여러 성에 정착시켰다. 이와 같이 사마리아가 멸망하게 된 것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불순종하고 그들과 맺은 계약(언약)을 지키지 않았으며 여호와의 종 모세가 전해 준 법에 따라 살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열왕기하 18장 9절~12절]

 

 

히스기야 왕이 보낸 유월절 보발꾼들을 비웃고 조롱했던 사마리아(북 이스라엘의 수도) 결국 앗시리아의 침략에서 멸망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멸망의 이유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하나님의 언약(유월절)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라 하셨습니다.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키는 지혜를 갖자.

 

 

성서 말씀은 모두 우리에게 교훈을 주려고 기록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서에서 인내를 배우고 격려를 받아서 희망을 가지게 됩니다.

[로마서 15장 4절]

 

 

유월절에 담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지킴으로 전쟁에서 승리했던 히스기야왕의 역사와 유월절을 비웃음으로 멸망을 받은 북 이스라엘의 역사는 우리에게 무엇을 교훈하고 있습니까?

이 시대에도 유월절을 지킨 자는 재앙에서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게 될 것이고, 유월절을 비웃고 멸시하는 자는 재앙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가 지켜야 할 새 언약의 유월절은 어떻게 지키는 것일까요?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또 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누가복음 22장 14~20절]

 

 

2천년 전 예수님께서는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새 언약의 유월절을 세워주셨습니다.

다시 말해, 더이상 양을 희생시켜 제사드리는 옛 언약의 유월절은 폐지된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새 언약의 유월절을 지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보호하심을 얻는 약속을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구원의 안전장치(安全裝置), 새 언약의 유월절을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로 오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l3XhlHgRg4 

 

 

https://www.youtube.com/watch?v=SsGHMuEzZV4